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2가지 인생의 법칙
    책메모 2019. 3. 23. 20:55

     

     

    13p #가치관 공유 #협력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상대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 그들은 상대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상대에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알기에 사이좋게 협력할 수 있고, 심지어 경쟁마저 평화롭게 할 수 있다. 공유된 신념 체계는 모든 사람을 단순한 잣대로 판단하게 만든다.

     

    13p #갈등

    사람들은 신념을 지키려고 싸우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싸우는 진짜 이유는 믿음과 기대, 욕망 등이 서로 일치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 기대와 사람들 행동이 일치하는 체제를 지키기 위해 싸운다. 그런 것들이 서로 일치해야 모두 생산적이고, 예측할 수 있으며, 평화롭게 살 수 있기 대문이다. 그래야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불확실성 때문에 생기는 고통스러운 감정의 혼돈도 줄어든다. 

     

    42p #위기 #악화

    비상사태가 닥치면 뇌는 면역 체계까지 가동을 중지시키고 미래를 위해 남겨 둬야 할 에너지와 자원을 끌어다 쓰면서 현재의 위기를 모면하려 할 것이다. 이럴 때 사람은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예컨대 오래가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성의 유혹에 잘 넘어가거나, 수준 낮고 지저분하며 심지어 불법적인 쾌락에 선뜻 달려들 가능성이 크다. 쾌락의 기회가 드물기에 그런 기회가 생기면 일단 저지르고 본다. 그렇게 인생을 허무하게 낭비하고, 심지어 일찍 죽을 확률도 높아진다. 결국 비상사태에 대비해야 하는 환경은 인생 전체를 파멸의 길로 이끈다. 

     

    392p #회고록 

    당신이 과거에 무엇을 했고, 지금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또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 적절한 단어를 찾아내고, 그 단어들로 올바른 문장을 만들고, 그 문장으로 올바른 단락을 구성해야 한다. 과거는 정확한 언어로 핵심을 포착했을 때 온전하게 되살아난다. 눈앞의 현실을 명료하게 서술해야 현재가 미래를 방해하지 않는다. 현재를 제대로 정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미래가 혼탁하고 불쾌한 모습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정확한 언어로 말하면, 우리는 존재 가치가 정당화되는 빛나는 운명을 맞이할 수 있다. '만물을 꿰뚤어 보는 눈'과 '하나님의 말씀'은 정확한 말로써 혼돈에서 질서를 창조해 낸다. 

     

    504p #위기 #상실 #동업

    '적이 성공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보다 약간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적의 성공에서 얻은 교훈에 감사하라'

    적의 성공을 배우고, 적의 비판을 경청하라는 뜻이다. 그래야 적의 비판과 항의로부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내가 배워야 할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반대하는 사람들과 함께 성공하는 세계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자. 내가 목표로 삼은 그 세계에는 당연히 나도 포함되지 않겠는가!

     

    저자 : 조던 B. 피터슨

    토론토대학 심리학과 교수. 임상심리학 박사, 종교 심리학 관련 저서 '의미의 지도' 저자. 학자 중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가지고 있음.

     

    출판사 : 메이븐

    저자 : 조던 B. 피터슨

    역자 : 강주헌

    제목 : 12가지 인생의 법칙

    출간일 : 2018년 10월 30일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