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전적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 - 메리 카
    책메모 2019. 4. 15. 13:51

     

    212 ~ 213p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는 보여주지 않고 직접 말해준다. 어떤 작가는 문장을 하도 잘 써서 사실을 줄줄이 나열할 뿐인데도 독자를 사로잡는다. 하지만 뛰어난 작가에게도 정보는 강력한 적이다. 정보는 독자를 장면에서 내쫓아 버리고 극적인 분위기와 생생한 경험으로부터 멀어지게 한다. 독자가 겉으로 드러난 사건을 관찰하고 스스로 그 사건을 해석하던 자리에서 쫓겨나는 것이다. 단조로운 사실 전달은 고루한 학교 선생님이 늘어놓는 지루한 설교와 같다."

     

    "능숙한 작가들은 심리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정보를 배치하거나 독자가 실감나게 상상하고 공감할 수 있는, 육체성이 부각된 장면 속에 여기저기 정보를 심어놓는다. 그런 작품을 읽으면서도 많은 정보가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채지 못하곤 한다. 이때 정보는 맞치 요리에 뿌린 후추처럼 다른 요소들과 뒤섞여 있다. 꼭 필요한 위치에 들어가 있지만 눈에는 거슬리지 않는다."

     

    208p

    "훌륭한 회고록 작가는 자신이 느낀 방식대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독자와 만난다. 다시 말해 정보를 전달할 때 재치 있는 언어나 극적인 장면을 이용해 작가 내면의 가치와 관심사를 반영하는 것이다."

     

    248p

    "짧은 일화들을 계속 쓰다 보면 결국 큰 그림이 눈앞에 떠오를 것이다."

     

    344p

    "그들을 곤경에서 구해줄 비밀의 열쇠는 퇴고다. 더구나 자신의 능력보다 높은 품질 기준을 지니고 있으면 추구할 목표가 생긴다. 사실 모든 작가에게는 두가지 자아가 필요하다. 글을 생산하는 자아와 편집하는 자아가 그것이다."

     

    "내 경우에는 글을 생산하는 자아를 발동시키는 단계가 무척 어렵다. 하지만 좋은 문장이 거의 나오지 않더라도 굳은 의지로 볼품없는 문장들을 종이에 죽죽 휘갈기곤 한다. 일단 몇 개의 장면을 글로 옮겨 놓는 게 관건이다. 막다른 골목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길들을 들쑤시며 돌아다니는 것이다. 원래 그렇게 하는 것이다."

     

    영문 제목 : The Art of Memoir 

    한글 제목 : 자전적 스토리텔링의 모든 것(2016) 메리 카/ 번영 권예리 / 도서출판 다른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