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김정희
    책메모 2019. 4. 14. 14:32

     

    서문

    "우리가 의식하지도 못한 채 질리지도 않고 이야기에 탐닉하는 이유는 바로 이야기란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이기 때문이다."

     

    "신조어 스토리텔링은 1995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 페스티벌'에서 처음 사용되어 확산된 것이다."

     

    "오늘날 스토리텔링이 부상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호모 나랜스(Homo Narrans)', 즉 이야기하는 인간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이야기를 향유하고 창작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인간의 삶이라는 것이다." 

     

    "다시 부활한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스토리텔러는 미래의 중요한 인재가 된다. 다양한 문화콘텐츠 산업뿐만 아니라, 감성 마케팅, 정치, 교육, 저널리즘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이 활용되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이야기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이야기하는 내용 자체도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내용은 따로 있다는 뜻이다. 바로 돈, 사랑, 권력, 명예, 영생 등은 시대와 지역을 초월해 사람들의 관심을 자극하는 보편적인 자질로서 '이야기 가치'가 높은 것들이다.

     

    8p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는 덴마크 코펜하겐미래학연구소의 소장이자 미래학자인 롤프 앤센이 주장한 개념이다. 그는 우리 사회가 이성 중심적인 패러다임에서 감성 중심적인 패러다임으로 접어들었음에 주목했다. 세계 대부분에서 삶의 물질적인 측면을 보다 많이 확보하려는 추세가 끝나가면서 인간의 감성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 사회에 뒤이어 도래할 미래는 꿈과 이야기 등의 감성적 요소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사회라는 것이다(롤프 옌센, 2005)"

     

    "롤프 연센은 수렵채취 사회의 모습에서 드림 소사이어티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는 부족의 전설이나 의식을 가장 잘 아는 자가 지도자로 선택되었다. 정신적인 요소, 즉 이야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수렵채취인과 마찬가지로 스토리텔러가 미래의 중요한 인재가 된다."

     

    24p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왜 하필 지금 이 이야기인가'에 대한 답을 명쾌히 할 수 있어야만 한다. 관객을 설득하고 새로운 이야기의 세계로 초대하기 위한 해답은 여기에 있다."

     

    47p

    "익숙한 이야기 구조는 수용자들에게 스토리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함을 느끼도록 만든다. 그러나 보편적인 이야기의 틀을 빌려올 수는 있지만 이것이 단순히 반복되기만 한다면 지루함을 줄 뿐이다. 흥미나 긴장감이라는 반응을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낯설게하기' 기법이 요구된다."

     

    48p

    "서사(narrative)는 크게 두가지 측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채택되어 온 구분이 바로 'story(이야기)'와 'discourse(담화)'다. 이야기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스토리'라면 '담화'는 이야기의 형식을 뜻한다. 이것은 오늘날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라는 용어가 지닌 양면성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스토리'가 '텔링'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특히 현재진행형의 방식으로 전달되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54p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란 하나의 핵심 스토리를 중심으로 부차적인 사건이나 캐릭터, 그리고 배경을 다루는 스토리들이 다양한 장르의 미디어 플랫폼에 걸쳐서 전개되는 방식을 말한다. 하나의 스토리는 영화로 소개되고, 텔레비전, 소설, 그리고 만화로 확장된다. OSMU(원소스멀티뉴즈)는 하나의 개별 콘텐츠가 통시적으로 새롭게 해석, 재창조되는 과정을 드러내는 반면,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여러 개의 콘텐츠들이 공시적으로 존재하면서 하나의 거대 서사로 통합되는 과정을 드러낸다."

     

    57p

    "이야기에서 캐릭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주인공의 비중은 절대적일 수밖에 없다. 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는 공통적인 자질은 '강렬한 열망'이다. 무엇인가를 원하고 추구하는 인물의 의지와 노력이 강할수록 사람들은 공감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끌고 오래 기억되는 이야기는 바로 심각한 정신적 곤경을 겪고 있는 실제 인간을 그려 내기 때문이다."

     

    75p

    "문학 작품의 대표적인 OSMU 사례로 언급되고 있는 단편소설 '소나기'의 서사 구조를 그대로 공간에 재현해 놓은 테마파크 <소나기 마을>이 있다. 또 스토리텔링을 도시 공간에 적극적으로 도입해 도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화하려는 시도들도 있다. 인간이 도시 공간에 이야기를 부여하는 행위는 공간을 의미 있는 장소로 만들어 주는 작업이며, 도시에 말을 건네는 작업이다.(김영순, 정미강 2008. 공간텍스트로서 '도시'의 스토리텔링 과정 연구. [텍스트언어학] 24집"

     

    -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김정희 / 커뮤니케이션북스/2014

     

     

     

     

     

     

     

     

     

    <함께 읽을 참고 문헌>

    김정희(2010) [스토리텔링 이론과 실제] 인간사랑

    김정희(2010) [스토리텔링으로 보는 콘텐츠 기획]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아리스토텔레스 외 지음, 천병희 옮김(2002) [시학] 문예출판사

    롤프 옌센 지음, 서정환 옮김(2005) [드림 소사이어티] 리드리드출판

    크리스티앙 살몽 지음, 류은영 옮김(2010) [스토리텔링] 현실문화

    EBS 다큐프라임 '이야기의 힘' 제작팀(2011) [이야기의 힘] 황금물고기

    데이비드 하워드, 에드워드 마블리 지음. 심산 옮김(1999) [시나리오 가이드] 한겨레신문사

Designed by Tistory.